BALCONY FOR EMERGENCIES

아파트는 계속 높아져 가고, 화재 등 재난 시 탈출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실정이다. 본 아이디어는 이런 아파트의 발코니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, 자력 탈출공간을 만들어보자는 아이디어이다. 현재 특허 출원 중이다.



비상탈출용 발코니 (특허출원중) 개요


1. 본 특허는, 연결되는 세대의 발코니에 설치되는 실외기실을 공유함으로써 발코니의 사용면적을 늘리는 한편, 실외기를 상하단으로 설치하여 설치 효율을 올리는 아이디어입니다.

2. 짝수로 배치된 세대들은 그 사이 부분을 개선하여 유사시 탈출할 수 있도록 하였고, 홀수로 배치된 세대는 측면에 실외기를 부착하여 발코니 사용효율을 올리고, 탈출이 가능하게 합니다.

3. 각 세대는 방화문을 통하여 탈출공간으로 들어갈 수 있으며, 세대내에서의 시건장치로 탈출공간에서 진입할 순 없습니다. 이 면적은 세대의 서비스 면적으로 계산합니다. 

4. 층별 사다리를 내려오게 되면, 지상으로 오게 되는데,  아파트는 토피가 1.5M를 사용하고,  지면으로부터 600이상 이격 되어 있기 떄문에 지하를 가지 않고 지상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.  방범을 위해서는  지상의 외부문을  안쪽에서만 열 수 있도록 합니다.

5. 지상에 탈출구의 설치가 여의치 않을 경우는 지하층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.

6. 본 아이디어는 기존 아파트가 갖고 있던 자력탈출의 문제점을 기존 시설인 발코니와 실외기실을 이용하여 저렴하고 쉽게 해결하는 방안이며,  실효성이 높은 아이디어입니다

7. 에어컨 실외기 라인은 각 세대측벽의 문 상부로 해서 실내로 연결하도록 합니다.

8. 본 아이디어를 통해서 각 세대의 거주민은 자력으로 유사시 탈출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갖게 되고, 발코니 전면폭이 넓어지는 효과가 있으며, 기존의 제도와 기준 변경 없이 이룰 수 있는 아이디어 입니다.

ⓒ 2021 Parkiz   |   All rights reserved